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공위성 블라인드 북 #4 독서모임 질문이 공전하는 시간 4월 두번째 주
    카테고리 없음 2020. 3. 9. 07:01

    #고통에 지지 않는 비법이 있죠 서점 인공 위성 블라인드 북한#4기분의 모리 금요일이야 두번째 시간(4월 14일 금요일 오후 7:30)모임 참가자 : 헨지, 테이다, 부모떨었다, 소녀(guest), 딕글기록 에디터 장미란


    >


    늘 그랬듯이 서울디자인재단에서 하는 행사를 다녀왔습니다. 문화,예술계통에종사하는굉장히많은청년들이지원을받기위해서모였는데요. 그걸 보면서 '서울이 좋은 것 같다'는 소견이 갑자기. 청년들이 다 어려워하잖아요. 재단이 지원금을 주겠다고 확고한 목적을 갖고 있었습니다. 청년들이 불쌍한 존재가 아니라 창조적인 주체로 서로 네트워킹을 했으면 좋겠다는 취지였거든요. 그 말을 듣고 있자니 저도 그렇고 많은 청년들이 좀 불쌍하다는 소견이 들었어요. 불쌍하지도 않은데 창작을 하는데 지원금을 주다니, 확 모이는 모습에서 그런 MASound가 들었어요. 잘 안되는 것 같다고 할까요? 그 동굴: 한지가 말한 불쌍하다는 것은 돈에 구애받지 않고 창작할 수 있는 환경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하나, 젊은이들이 문화, 예술 계통에서는 돈을 벌지 못하는 실정이기 때문에 누군가의 지원을 받아 해야 하는 환경이라는 것이 하나라는 뜻인 것 같습니다. 재능보다는살수있는자체에가깝지만경제적인여건이충족되어야그이상의것을추구할수있잖아요. 제가 소견할 때 이 계통의 사람은 무엇보다 '가치'를 보고 하는 것 같아요. 하지만 돈을 빼고는 뭐든지 하기가 힘들잖아요. 따라서지원할것이라는곳으로모이지않을까합니다. 한지: 불쌍하다는 표현이 어쩌면 경솔한 표현일 수도 있어요. 한 사람 한 사람 다 가치있는 삶을 살고 있는데.태 임:최근에 뮤지션이 데힝 민국 대중 sound악상으로부터 받은 트로피를 50만원에 경매한 거 봤어요. 이분도예술가이고그가치가좋지않아서종사하고계실텐데그런힘든형세를대중적으로알리게되어서너무감동했습니다. 가치를추구하기위해서이일을하는데가치만따르기에는인생이평탄하지않습니다. 그게 좀 아쉬웠어요. 아무리:저는 20대 때 문장을 사용하지 sound 먹었는데 당시에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조건이 까다로워 요즘과 비교하면 정말 거의 없는 실정이었어요. 당시 저는 배고파야 쓸 수 있을 것 같다는 소견이 들었어요. 세상에 대한 원망이 원동력이 되어 창작을 한다... 그런데 결과적으로 나는 원망만 하고 다른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네트워크가 중요하다는 소견을 합니다. 기성 작가들이 지원 관련 정보를 알고 있고, 미등단 작가들은 그런 정보를 몰라요. 한국 예술계가 확실한 자기 판이 있습니다. 문학의 경우, 책을 쓴 사람에게는 소설가라고 말하지 않고 에둘러 '작가'라고 말합니다. 유명한 곳을 통해 등단한 사람에게만 그런 이름으로 불러 주는 것입니다. 그런 식으로 판이 짜여지는 거죠. 그러니까 그 판에 안 들어간다고 하면 원고 의뢰도 안 들어오고, 판 자체가 견고해져서 정보도 공유하지 못하고 '그들만의' 버전이 되어버리는 거죠. 자성의 목소리가 있긴 하지만, 쉽게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


    >


    덕굴: 이야기를 과인 나누면서 젊은이들에 대한 주위의 시선을 살펴봤습니다. 혹시 비관적인 청년들의 태도를 보면서 기성세대는 네가 조금만 더 하면 된다 용기를 내라 네가 아이디어를 가지고 무엇이든 도전해 보라고 하잖아요. 저는 그런 스토리에 너무 부정적이에요. 청년들이 움직이지 않는 것에 대해서 뭔가 하는 물적 증거로는 '옛날 과인은 그렇지 않았다.'가 있거든요. 당장 당시와 요즘 사회분위기가 다른 상황에서 구조적인 문재를 보기보다는 '청년들이 ~해서'라는 이유를 대기가 불편해서 어떻게든 반박하고 싶습니다. 테임니다: 청년이 버티기 힘든 상황인 것은 맞습니다. 그런 상황을 모르고 하는 스토리가 많을 것 같아요 하지만 혼란스러운 상황에서도 자기 감정의 우주 가운데를 찾는 게 필요한 것 같아요. 제 감정이 시키는 대로 움직여야 한다는 견해를 합니다. 어쨌든 할 수 있는 일을 찾기는 해야 해요.'헬조선'이라는 스토리가 약간 변질된 게 만들어졌을 때는 힘든 상황이니까 개척하자는 뜻이었다면 요즘은 뭘 해도 안 된다는 비관론에 빠져버린 거죠. 물론그역할을크게한것은사회구조이지만저는그런환경에서비관적인시선만으로는달라지지않았다고생각합니다. 과인을 위한 일이라면 걸어서 과인이 되는 일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주위의 시선이 과도한 스토리는 모두 무시하고 개척하는 자세의 스토리입니다.한지: 예전에 sbs에서 숟가락과 사다리라는 특집 다큐멘터리를 방송했었어요. 가령 보셨습니까? 부루마블 게임입니다. 처럼 랜덤으로 금수저와 흙수저를 과도한 눈사람 기본소득을 주어 가상 검토를 해보는 것입니다. 규칙상 금수저는 기본소득에 반대하고 흙수저는 찬성합니다. 결론은 그러고 보니 흙수저와 젓가락이 기본소득을 통해 빚을 갚고 경제적 여건도 좋아졌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게임입니다.한 사람 중에서 실제로는 반대 상황의 경우였습니다. 토클이 스토리한 것처럼 게임이에요. 위에는 흙수저였지만 실제로 금수저 사람은 내가 젊었을 때는 그렇지 않았다. 다들 대기업만 가고 싶어 한다"고 합니다.예전에 나도 대기업 갈 실력이 안 돼 중소기업에 들어가면서 "왜 다들 대기업만 쳐다보지? 중소기업부터 시작해도 되지 않느냐는 문제를 가졌습니다. 그런데 30대 초중반에 되어 그와잉니 왜 20대가 대기업을 가려고 목숨을 걸것인지데 금모 이해됩니다. 왜냐하면 대기업 바닥부터 시작하는 것과 중소기업 바닥부터 시작하는 것은 출발선부터 확연히 다릅니다. 기성세대가 경험한 사회와 최근에는 댁도 다릅니다. 소규모로 시작하면 시작할 수도 없고 희망이 없어요. 그런 상황을 모르고 "눈이 높아졌다"고만 생각하면 분노가 지나칩니다. 다들 열심히 하고 있는데...한:그런스토리를하는사람은현재사회에대한분석을조금도하지않는것같습니다. 최근 50대는 평범하게 대기업에 들어간 세대이고 다니다 보면 과장이 되어, 당신만 하면 아파트 한채를 살 수 있었습니다. 근데 요새는 아니거든요. 다들 열심히 하지만 앞서 단단한 판자 때문에 외부에 있는 사람은 들어갈 수가 없어요. 그런 말을 '당신이 노력하지 않아서 그래요'라고만 하고 그런 이야기를 할 자격이 없어요. 택굴 : 거기에 더해 같은 청년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경험을 하는 상황도 있어요. 대학을 예로 들면 '금수저'는 방학 때 여행 같은 여가생활도 즐길 수 있고, 학기 중에 다른 것에 신경 쓰지 않고 수업을 편안하게 들을 수 있는 등 무언가를 하는 데 주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흙수저는공부하면서아르바이트를해야하고,무엇을하든효율성을생각해야합니다. 졸업 후 취업이나 결혼의 경우도 전자일수록 후자에 비해 빨리 하는 편입니다.이 과정에서 청년들이 젊은이들을 바라보는 시선마저 달라 네트워킹이 부족해질 것이라는 관측이 있습니다. 서로 공감할 여지가 없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과거에 비해 같은 세대 내에서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 별로 없어 점점 고립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요즘은 영화 배틀 로얄에서처럼 개인이 살아남기를 원하는 적자생존 시스템입니다. 그래서 제 목 sound를 대변해 줄 무언가를 찾고 싶은데 정치인 중에서도 사회에서도 별로 없는 것 같아요. 진퇴 양난의 상황!어느: 놀라운 것이 뭣하면요, 덱글가 한 이야기를 내가 10년 전에도 똑게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웃음) 바로 당시부터 최근까지 달라진 게 없다는 뜻이죠. 들으면서도 아쉬웠어요. 내가 대학 시절에 힘들었던 것 중에 무슨 과인지, 내가 가난하다는 견해를 하기 전에 누군가 가진 것이 부럽다는 거죠. 왜냐하면 '그들은 감정을 가지고 실패해도 되거든요.' 하지만 저는 실패하면 기절하기 때문에 위험에 대해 매우 숙고하고 걱정해야 합니다. 실패할 경우 큰 아픔이 있는 것도 그 때문이에요."넌 왜 이렇게 부정적이니?" 라고 하는데 사실 걱정이 많아요. 실패했을 때 잃는 것이 분명해 보이니까요. 그래서 전엔 제가 방향도 모른 채 화를 많이 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디든지 걸어 가야 하잖아요. 많은 실수도 하고 힘들었지만 솔직한 스토리로 요즘 저는 어느 정도 긍정성과 부정성을 갖고 있습니다. 또래들보다 실패의 경험이 많기 때문에 실패해도 느낌적 타격을 받지 않습니다. 대신 뭔가 시작하고 싶은 견해도 듣지 않아요. 내가 어떤 준비를 해도 실패할 수 있다는 깨달음을 얻었는데 실패를 반복하다 보니 뭔가 시도하고 싶지 않아요. 시작하려면 에덱지가 필요하잖아요?청년들이 비관적이고 도전하지 않는 모습이 혹시 저의 모습과 평등한게 아닐까 싶습니다. 젊은이들은 대부분 어릴 때부터 사교육에 전해졌고, 당장 당시부터 옴이와의 협상에서 '실패'한 거과가 아닐 수 없습니다. 학습된 무기력합니다. 무기력이 학습되는 것처럼 낙관적인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작은 성공을 계속 준비해줘야 해요. 그러기 위해서는 사회제도가 계승됩니다.없애서작은성공을만들어줘야하는거죠. 그래야만 개인이 점프 업을 해보고 싶은 성과를 내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정스토리 그런 사회가 됐으면 좋겠어요. 순정:제가 22살인데 친구들을 망그와잉 면 열에 아홉은 이렇게 답할께요.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고 싶다" 그래서 하고 싶은 게 뭐냐고.이것에 대해 깊이 느낀 아이들이 적습니다. 공무원 준비라든지 대학을 계속 다닐 것인가 등에 대해서는 견해를 나타내고 있지만, 꿈에 대해서는 진지하게 느끼는 사람이 없습니다. 시간이 없다기보다 정신적으로 여유가 없는 것 같아요. 남자아이들은 피시방에 가서 술을 마십니다. 뭔가 채워지지 않아서 하는 행동 같아요. 한 : 사실 그 글재주에 대해 보는 것 자체가 어려워요. 고통을 느껴야 할 시간인데 느끼고 싶지 않아서 도피하는 겁니다. 그렇게 하면 더 큰 고통으로 다가온다는 것을 아마 과로가 아니라도 알 수 있을 겁니다. 그래도 실제로 하기는 쉽지 않아요. 풍속을 통해서만 가능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테임니다: 하고 싶은 게 뭔지 모르겠다라는 건 자기 자신을 틀렸다는 뜻이잖아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나를 알아가는 시간이 얼마나 지났는지 돌이켜보면 학창시절부터 대학교 졸업까지 사람들이 이야기 하는 취업, 그 하나의 목표에 달리기가 바빠서 견해할 여유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과인을 알아가려는 노력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와인에 주는 여유, 와인을 위한 보상 같은 작은 것부터 해볼 일입니다.           /participant information/한 지/친구가 본명의 전 2글자를 따서 부르기도 했습니다. 어감이 좋아요.태임입니다. / '어린왕자'의 어린왕자와 여우처럼 서로에게 익숙해진다는 뜻의 영어단어입니다.다른 사람들과 길들여갈 수 있는 관계를 맺고 싶습니다. 어느/어디를붙여도되는,즉흥적으로만든단어인데마음에들었습니다. 순정 / 본명을 줄여서 만들었습니다. 기억하기 쉽죠? 택굴 / 학창시절 보노보노 댁을 닮았다고 해서 불렀습니다. 요즘에는 잘 안쓰는데 오랜만에 쓰니까 감정이 특별해요.           서점 인공 위성 블라인드 북한#4감정의 모리 질문이 공전하는 시간 토요일 독서에 모입니다    최초의 시간(4월 15일 토요일 오후 3:00) 모여서다 참가자 : 플리, 수아, 태글기록 에디터 장미란


    >


    >


    수아:마라톤을 안 뛰어봐서 모르겠어요. 무슨 생각인지 잘 못 올 것 같아요. 두 분은 어떠셨습니까? 플리: 실제로 뛰어본 사람만 알고 있을 거예요. 작가가 이야기를 하려는 것은 과인이 신체적인 고통을 이렇게 느끼고, 그 고통이 우리 삶에서도 같을 수 있다고 이야기 하는 것 같아요. 사실 마라톤은 아니지만 턱 아래까지 치밀어 오르는 통증을 느낀 적이 있습니다. 학창시절에체력장을하잖아요,거기서오래달리는것이이거와비슷하지않을까싶어요. 다른 종목이 최고 속도에 따라 잘할 수 없는지를 나눈다면 오래 달리기는 완주하는 것 자체가 특기여서 저는 무조건 더 열심히 했어요.스포츄쟈은 5~6바퀴를 지나면 숨이 차오르고 입안이 다 마르고 피를 토할 수 있는 마음 있잖아요. 그래서 신체적 고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살면서경계라고느끼는부분이가끔오는것같습니다. 최신은 전부 경계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경계선을 걷다가 하루에 몇번이나 롤러 코스터를 타려고 할까요? 낮에는 버틸 수 있을 것 같다 가도 밤은 참을 수 없다고 바뀌어 버리고, 자고 일본어 과인면도 그것이 반복됩니다. 이 과정이 저한테는 숨이 차거나 별로 오르지 않는 것과 비슷한 것 같아요. 그대들의 굴:이 부분을 읽으면서 경계선에 대한 생각과 고통을 몸으로 체감하는 것에 대해 많이 느꼈습니다. 책은 마라톤을 예로 들지만 고통을 겪는 비결은 여러 가지가 있지 않을까.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고통은 정신적인 고통에 가까운 것 같아요. 책에서는 신체적으로 먼저 부딪히는 고통이고, 그 뒤에 오는 것이 정신적 고통이라고 이야기 할 것이라고 느꼈습니다. 동시에 고통은 겪어 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그런데 두려워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경계선의 경우에는... 인간관계에서 경계선을 가장 크게 느끼는 것 같아요. 과인과 성향이 맞지 않는 과인의 성향이 맞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과 관계를 계속 이어가야 할 때 경계선과 항상 부딪히는 생각이라고 할까요? 수아는 경계선을 경험한 적이 있나요? 수아: 지난 4개월 정도 상태가 많이 안 좋았어요. 플리는 낮에는 괜찮았는데, 야간에는 안 좋은 일을 반복한다고 했잖아요. 저도 그것을 계속 반복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자신에 대한 경계선이라고 할까요, '어디까지 과인을 사랑하고, 어디까지 과인을 사랑할 수 없는 것인가.'에 대해서 계속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책 내용이 제목에 비해 마음에 들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여기서는신체적인고통에대해서이야기를하는데저는정신적인고통에대해서기대하면서읽은적이있어요. 가장 최근에도 경계선과 고통을 어떻게 받아들일까?에 대해서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


    >


    플리: 고통을 받아들이는 것 자체가 굉장히 어려운 것 같아요. 아픈데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겠어요? 계속 막고 싶고 회피하고 싶다. 고통이라는 단어와 관련된 서술어는 주로 '회피하다', '피하다'가 되는데 저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마주쳤을 때 피한 적이 많은 것 같아요. 고통을 해결할 수 없으니까, 이번에 그 하나가 반복되면 역시 아프고, 더 괴롭습니다. 따라서 제 경험상 이겨낸 적이 별로 없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경계선에 있을 때 통증도 통증을 회피할지 받아들일지 선택하는 것이 힘듭니다. 당신의 굴: 목소리, 저는 번아웃 증후군일 때가 있었어요. 당시에는 몰랐고, 치과 인정서 제 상태에 대해서 체크해 봤더니 그렇더라구요. 당시 우울증도 같이 있었어요. 1년 정도 사람도 없고, 밤 죄인액 대학 마지막 학기이였지만 학교도 가지 않았습니다. 칩거하면서 생활에 꼭 필요한 한 가지, 먹고 자고 저렴하기만 했습니다. 내가 잘못한 줄 아는 것 하나 때문에 사람을 피한 것이 일차적이었고, 이후로는 정세를 피하고 있다는 과인을 자각하자 고통으로 숨었습니다.저는 그 시간에 대해 '시간이 지나서 지났다'고 밖에 말할 수 없습니다. 당시 저는 대응하려고, 싸우려고, 지지 않고 가만히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고통스러운 시간이 '보통' 이었던 거죠. 요즘은 그때랑 상태도 달라서 '우연' 상태도 친구 어과고, 하나도 하게 되고, 사람도 만과예요. 그러면서 제가 뭔가 노력해서 되는 게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지금도 그 생각은 당신이에요.同時に大変だった時間に対しては、私が定義づけ科人名だと思います。 "負けていない"と表現すればそうなり、"苦痛に耐えてきた"というとそんな時間になるし、"その情勢を避けるために隠れた"と言えばそうなるようです。このストーリーをすることは"こうしてみたらそうだった"と言うより"どうしても果実だった"と思ったんですよ。 もしかしたら無策が尽きたことを言うかもしれません。 しかし、厳しい朝鮮半島の中国で、何かをしなくても良い時間を過ごすことが必要だと考えてみてください。プリー:1年ですか。 私は個人的臭味で何もしないのを我慢できない性格です。 何もしないことが必要だということをよく知り、寡人に休息を与えなければならないということも知っているのに、それが下手な人でした。 昨年に退社して2~3ヶ月程度休んだのその時間をうまく活用したのか振り返ってみるとそれはやっぱり違ったようです。 スア:私が最近、関係で困っているんですが。 "相手は私をとても気後れさせる人だと見るのがあなたにとってつらいです。 friendたちは、就活生だからこのような苦情を話すこともできず、解決できない感じが残り、過人中は自らを憎むようになります。 私が変な子になったような気がします。 したがって、このような私の状態をどのようにして耐えることができるのかと思って読書集いを申請してみました。 他の人を万科だと思うと、秘訣があるのではないかと思いまして。 プリー:大同小異の経験があるんですが、私が思うに単独であることをうまく耐えることが大事なんです。 単独での孤独感や孤独感をコントロールできるかによって、耐えられる力が生まれます。 私はそれができなかったです。 出すほど泣いたんです。"まだうまくやっているかと聞かれたらそうじゃないけど、あの時の経験を通じて'下'と分かるようになりました。 사람에대해서느끼는건가운데를못잡아서그래라는거죠. 아마 수아도 이 정세를 통해 많은 공부가 될 겁니다. 수아: 지그아잉고, 과인이면 사람이 강해지네. (웃소리) 풋리:정말이에요. 나쁘지 않아요. 사람 보는 눈도 생기고.수아: 공부로 치면 너무 힘든 공부를 안 한 것 같아요.  / participant information / 프리 / 퇴사 후 취준생 리턴즈. 책, 특히 독립 출판물에 관심이 많다.취업 준비를 해 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사람을 하과인으로 매몰시킬 수 있거든요. 2개월 간 사람도 좋지 않다 만으로 인고 단독 공부만 하면 이렇게 지내면 안 된다고 생각하고 아르바이트도 시작해서 나는 나쁘지 않고 하는 활동적인 하나를 하그와잉 두려워하지 둘러보고 있습니다. 독서집을 통해 내면을 쌓고 싶습니다.솔직히 고통을 이겨내는 비결이 있을까요?라는 질문이 마음에 들었어요. 거의 매일 연결한 질문이지만, 저는 매번 지고 있다고 생각했거든요. 현실과 타협해서. 지지 않는다는 게 좋은지, 예쁜지는 판단하기 힘들겠지만 다른 분들의 생각도 들어보고 저도 제 스토리를 해보고 싶었어요. 수아 / 콘텐츠 에디터. 글을 쓰고 책을 읽는 것을 나쁘게 생각하지 않는다.저희 회사에서는 하나 전에 인공위성 취재하러 왔습니다. 취재 후 그 목소리의 당사자 분이 독서집이다와 함께 신청하자고 했는데 결과적으로 저만 하게 됐네요. (웃음) 독서집이다라고 하면 취업을 위한 모임이라고만 해봤는데 이런 독서집이다는 어떤지 궁금해서 신청했어요.저도 고통에 지지 않는 비결이 있을까요? 라는 질문에 이끌려 왔습니다. 고통에 지지 않는다는 것이, 어느 것 하나 같이 스토리 해보고 싶어서요. 당신의 굴 / 서점 에디터 요즘 관심사는 스트레스 해소, 기분을 누그러뜨리는 것이다.제가 기부한 책입니다. 해시태그에는 제가 던진 질문 #고통 못지 않은 비결이 있을까요와 저에 관한 정보 #앞자리 바뀐_서점 에디터 등이 그 내용이 적혀 있습니다. 자세한 인터뷰 말은 서점에 있는 책을 보고 코과인 블로그 포스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 쏘아올린다 질문 본매장 인공위성


    댓글

Designed by Tistory.